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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 흡연예방 교육 및 금연실천 안내 가정통신문
작성자
이지아
등록일
Jun 10, 2021
조회수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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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님께,

코로나 19로 여러 가지 변화와 어려움 속에서도 가정 내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2021년 세계의 금연의 날의 주제는 ‘Commit to Quit, 금연약속 입니다. WHO는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금연해야 하는 100가지 이유를 소개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올해 금연의 날 슬로건은 “노담이면 좋겠어입니다. 학기 초 시행한 손곡중 흡연실태조사 설문 결과, 응답자 중 흡연경험이 있는 학생은 1.2% 이고, 주변에 흡연자가 있는지에 답한 경우가 12.4% 였습니다.

청소년 흡연의 특성 중 가족흡연자가 있는 가정의 자녀들이 흡연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또한 부모가 자신의 흡연여부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인정할 것이라고 인지하는 학생일수록 흡연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학생들의 금연실천 문화는 가족들의 노력이 함께 필요합니다. 본교에서는 학생들의 금연 의식을 고취하고, 함께 금연문화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흡연예방교육 및 행사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5월 3주에 걸쳐 흡연예방캠페인을 실시하였습니다. 학생들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 흡연하는 가정이 있다면, 가정에서 함께 금연을 실천해주세요. 수지구 보건소에서는 금연 클리닉을 운영하며 금연 상담과 더불어 금연에 도움이 되는 물품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연 혼자 하지 말고 도움을 받으세요!>

금연 상담전화: ?1544-9030

용인시 수지구 보건소: ?031-324-8897

병의원 금연 치료 지원사업 프로그램: 문의 전화 국민건강보험공단 금연상담 ?033-811-2090

금연길라잡이-금연도움받기 https://www.nosmokeguide.go.kr/lay2/S1T31C53/contents.do

 

담배를 끊는 방법 7가지

① 금연 이유를 적은 쪽지를 항상 갖고 다닌다.

금연하고자 하는 이유를 적는다.

매일 그 목록을 꺼내 놓고 마음속으로 다짐한다.

② 금연일을 선택한다.

결혼기념일이나 생일 등 아주 특별한 날, 주말 같은 날을 정하면 좋다.

③ 단숨에 끊도록 하며, 정말 힘이 들 때에는 점점 줄여 피운다.

담배를 끊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단숨에 끊는 것이다. 그러나 단연법이 힘들 경우 점점 줄여가며

끊도록 한다. 줄여 피우는 기간은 2주 이내가 좋다. 담배를 꼭 필요한 수만 가지고 다니거나, 담배를 절반만 피우거나, 싫어하는 담배 상표로 바꾸어 피운다.

④ 주변 사람에게 금연을 알린다. 가족과 친구들에게 금연 계획을 알린다. 결심을 뒤집기 힘들기 때문이다.

⑤ 간식을 먹지 않는다.

담배가 생각날 때마다 간식 대신 무설탕 껌을 씹거나 물을 마시거나 운동을 하자. 담배를 끊은 후 간식을 자주 먹어 체중이 증가하는 사람이 있다.

⑥ 자신에게 잘 대해준다. 뭔가 재미있고 즐거운 일을 찾는다.

담배 사는 데 쓰는 돈을 취미활동을 위해서 사용한다.

⑦ 포기하면 안 된다.

다시 담배를 피웠더라도 실패했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이번에 금연에 실패했더라도 실천기간이 점점 늘어나고 금연횟수가 늘어나면 성공확률이 높아진다.

 

흡연욕구를 없애주는 방법

① 심호흡하기

천천히 숨을 들이쉬면서 하나 둘 셋을 세고 다시 천천히 내쉬는 동작을 반복한다.

5분 정도 심호흡을 하면 흡연욕구가 가라앉는다.

② 가벼운 운동을 수시로 한다.

식후에 흡연하는 습관이 있다면, 식후에 곧바로 일어나 15~20분 동안 산책한다.

③ 물을 많이 마신다.

물을 많이 마셔서 카페인과 니코틴을 몸 밖으로 내보내자.

④ 야채나 과일(비타민C)을 많이 섭취하자.

사과, 오렌지, 포도 등 과일이나 당근, 샐러리 등의 야채주스가 좋다.

천연 해독제인 식이섬유와 비타민씨 등을 많이 먹자.

⑤ 그 외에 껌을 씹거나 양치질을 하는 것도 흡연욕구를 없애는 데에 도움이 된다.

⑥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담배생각이 나는 순간 나도 폐암환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한다.

담배를 피우고 싶다고 생각한 순간에 가능하면 자신의 기억 중 가장 즐거운 생각을 떠올리면서 자신과의

싸움에 승부수를 던지라. 그 순간 담배생각은 사라진다.

 


-> 자세한 흡연예방 안내 및 금연 실천 안내는 첨부파일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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